오락가락하는 의사

2012. 11. 30. 11:52세상 속 이야기/사악한 방송쟁이들

살을 빼려면 무의식중에 습관적으로 먹는 음식을 조심하라고 말하는 한 요리사를, 비만의 원인은 ‘몸을 망가뜨리는 음식’이라면서, “살을 빼겠다면 몸을 망가뜨리는 음식을 먹지 않아야한다” 반박하는 한 가정의학과 의사.

하지만 잠시 뒤에 그는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거나 당분을 지나치게 먹는 등의 이유로 몸이 망가지면 살이 찐다.”라고 말을 바꾼다.

즉, 비만의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이유로 몸이 망가진 까닭이라는 것인데, 그러면서 그는 “몸이 망가지면 몸에 나쁜 음식을 찾게 되니, 살을 빼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음식을 골라 먹어야한다” 다시 말한다.

분명히 조금 전까지는 비만의 원인을 ‘몸을 망가뜨리는 음식’이라고 말했으면서도 어떤 보충설명도 없이 이처럼 금방 말을 바꾸다니.

남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이토록 무성의하게 오락가락 말을 하다니.

물론, 그의 말을 연결해본다면,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이유로 몸이 망가지면 몸에 나쁜 음식을 찾게 되며, 그 결과, 살이 찌게 되니, 살을 빼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음식을 골라 먹어야한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어떤 보충설명도 없이 이같이 곧 말을 바꾸는 것은 분명히 무리가 있다.

그런데 이처럼 금방 말을 바꾸는 모습은 생각을 충분히 정리하지 않은 채 내키는 대로 말하는 사람들에게서 아주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생각을 충분히 정리해야 일관성이 있게 말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어야 듣는 사람도 신뢰할 수 있건만, 생각을 정리하지 않은 채 그저 내키는 대로 말하다보니 스스로 무엇인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고, 그러니 심지어 금방 앞뒤가 전혀 다른 말을 하게 될 수밖에.

그렇다보니 이처럼 생각이 정리되지 않은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들었다가는 잔뜩 시행착오만 겪게 되기 매우 쉬운데, 수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혼란 속에서 방황을 거듭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사진 : MBN <황금알> 캡처)

'세상 속 이야기 > 사악한 방송쟁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당한 수면유형  (4) 2012.12.26
KBS 스포츠의 억지  (0) 2012.12.12
천둥벌거숭이 정신과의사  (2) 2012.11.26
고혈압과 소금  (0) 2012.11.24
고기중독과 성인병  (0) 2012.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