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선악

2014. 1. 4. 11:03세상 속 이야기/객관적으로 본 성경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1:26)

처음, 이처럼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동물들을 다스릴 왕으로 창조됐다는 사람.

이 말대로라면, 사람은 이 세상의 동물들에 대해서 흠을 잡는 등 좋거나 나쁘다고 판단하면 결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렇게 되면 사람의 다스림을 못 받은 채 소외되어 불만을 갖는 동물이 계속해서 생기기 때문.

왕이나 대통령 등 지도자란 기본적으로 자신을 좋아하는 국민은 물론이고 자신을 싫어하는 국민도 모두 포용할 수 있어야하건만, 먼저 나서서 선악을 나누다니.

이는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아직 부족하다는 증거가 될 것인데, , 이렇게 된다면 심지어 왕인 사람에게 저항하는 등 반발하는 동물이 계속해서 생길 수도 있으며, 결국 반란을 일으키는 동물이 계속해서 나타날 수도 있다.

, 사람을 매우 위험하게 만드는 동물이 계속해서 나타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이 동물들을 좋거나 나쁘다고 판단하는 것은 결국 자신을 몹시 위험하게 만드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는데, 여호와가 사람에게 단호하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고 경고했던 데에는 이런 이유도 있었을 듯.

더구나 이 세상의 모든 동물들 역시 여호와가 스스로 흡족해했던 창작물들이다.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1:21)

그렇다보니 사람이 동물들을 좋거나 나쁘다고 판단하는 것은 곧 동물들을 창조한 여호와의 의도와 창조행위를 좋거나 나쁘다고 판단하는 행위.

성경의 사실 여부를 떠나, 모두 그 나름의 이유가 있어 그렇게 창조한 것이건만, 어떻게 아담이 감히 마음대로 여호와의 의도와 창조행위를 판단할 수 있을까?

그러니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 창조주인 여호와에게 도전하는 꼴이 된다고 말할 수 있는데, 그래서 성경에 근거하면, 어떤 의미로든지 아담은 좋거나 나쁘다고 판단하는 것은 결코 해서는 안 될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사람이 만든 로봇이 자기의 마음대로 사람의 생각과 행위를 판단하면 안 되듯이.

그런데 이토록 위험한 결과를 낳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여호와는 왜 하필이면 사람이 사는 곳의 중심이 되는 곳에 심어놓았을까?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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