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팔이 고혈압 의사들

2016. 11. 23. 12:33세상 속 이야기/정신병신 세상

소금이 잔뜩 들어있는 짠 음식을 아무리 많이 먹었다고 해도 물만 충분히 마시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도 있고, 나아가 고칠 수도 있는 고혈압.

하지만 고혈압 전문가라는 의사들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몸속 삼투압작용이 심해져서 혈관 속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며, 그 결과,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서 고혈압이 된다.’ 말한다.

, 부족해진 혈관 속 수분은 물 한 잔만 마셔도 금방 보충될 수 있건만, 이렇게 된다면 결코 고혈압이 될 수 없건만, 한번 빠져나간 수분은 어떤 방법으로도 결코 보충될 수 없다는 듯이, 그래서 고혈압이 될 수밖에 없다는 듯이 마구 떠들어대고 있는 것이다.

때로는 소금, ,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김치나 젓갈 등 여러 가지 우리나라의 전통음식들이 바로 고혈압의 주범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말들까지 곁들이면서.

의대에서 배운다고 하니, 그 의사들도 물을 마시면 그것이 필요한 만큼 몸속으로 흡수되어 혈액의 점성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다.

, ‘전해질 이상등의 몸속 나트륨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신체이상에 대해서도

더구나 여느 의사들처럼 그들 역시 스스로 자부심을 가질 만큼 남들보다 공부를 훨씬 잘, 그리고 많이 한 전문직 의사들이기에.

그렇다면 쉽게 나트륨을 지나치게 섭취해도 물만 충분히 마신다면 결코 고혈압이 안 된다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으련만, 도대체 이들은 왜 자꾸만 지나친 나트륨 섭취가 고혈압의 진짜 원인이다!’ 말하는 것일까?

일반인들을 비롯한 비전문가들이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이 된다.’ 등으로 쓸데없는 걱정을 하고 있으면 물만 충분히 마시면 결코 그렇게 되지 않으니 염려하지 마십시오.’ 오해를 풀어줘야 할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왜 거꾸로 불안감이나 마구 조장하고 있을까?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그저 엄청나게 많이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수분부족은 수분섭취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라는 아주 간단한 생각조차 못할 정도로 논리적인 사고능력만은 매우 부족한 까닭이 아닐까 짐작이나 할 수 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