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성가한 사람들이 자녀 교육에 실패하는 이유

2011. 12. 22. 23:22양육과 교육

전 세계의 수많은 발명가들의 표본이 되고 있는 발명왕 에디슨.

하지만 자식 교육에는 실패해서 그의 큰아들은 희대의 사기꾼이 되고 말았다는데, 이처럼 자수성가한 사람들 중에는 자녀 교육에는 실패한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이런 사람들은 아주 수두룩하다.

그래서 자식 때문에 속을 썩이며 노년을 매우 힘들게 보내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있고, 죽은 뒤 그 자녀가 도박이나 술 등에 중독되는 등, 정신병자가 되는 경우도 허다한데, 그렇다면 자수성가한 사람들 중 거의 모두는 왜 자녀 교육에 실패하는 것일까?

먼저, 부모로부터 한 푼도 물려받지 못한 사람들은 그저 열심히 돈만 벌면 된다.

하지만 부모로부터 유산을 물려받는 사람들은 그저 돈을 벌기에 앞서, 유산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부터 가져야하는데, 더 많은 유산이 많게 될수록 더욱 큰 관리능력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즉,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자녀는 그 부모보다 최소한 한 가지의 능력을 더 가져야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자녀에게 먼저 자신이 물려줄 유산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부터 키워줘야 하지만, 그 대부분은 그저 좋은 학교에만 보내면 된다고 생각할 뿐, 이 같은 노력은 하지 않는다.

또, 나름대로는 가르친다고 해도, 유산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까닭에 잔뜩 엉뚱한 것만 가르치는데, 그렇다보니 우리나라에서는 3대 이상 된 부자를 발견하기도 매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