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문제가 심각해지는 이유

2011. 10. 15. 22:07정신문제 이야기

사람이 최초, 우울증 등의 각종 정신문제로 고통 받게 된 이유는 바로 그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그 뒤에는 주로,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곧잘 화를 내는 등, 성질이 사나운 사람들 때문에 사람들의 정신문제가 더 심각하게 됐는데, 또, 성질이 사나운 사람들에게 시달린 많은 사람들이 더욱 사나운 성질을 갖게 되었고, 그러면서 사람들의 온갖 정신문제는 점점 더 심각하게 되어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성질이 사나운 사람들에 의해 각종 정신문제가 증폭돼 전염되는 악순환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성질이 사나운 사람들 대부분은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내가 왜 이럴까?’ 괴로워하면서도,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은 하지 않은 채, 각종 폭언과 폭력까지 사용하는 등, 수단이나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다른 사람들도 역시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지 못하도록 끊임없이 방해하고 있다.

마치, 여러 종교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마귀처럼.

그렇다보니 이 성질 사나운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시달렸던 사람들 중에는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겠다는 생각조차 못하고 있는 적지 않게 있으며, 그중에는 하는 수 없이 정신병원 등에 갇혀서 일생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있다.

따라서 오늘날에 있어서는 성질이 사나운 사람들이 정신문제가 점점 더 심각하게 만드는 가장 주된 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런 사람들에게만 고스란히 그 책임을 묻기는 매우 어렵다.

그에 앞서, 성질 사나운 사람들에게 시달렸던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말로는 자신의 ‘본래의 모습’을 되찾고 싶다고 하면서도, 실제로 그렇게 될 수 있는 노력은 거의 하지 않으니.

그리고는 기껏, 겨우 약이나 몇 알 먹으면서, 겨우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으면서, 혹은, 겨우 여행이나 다니면서 그저 마음이 편안해지기만 바란다.

또는, 술이나 도박, 혹은, 일 등의 무엇인가에 정신을 잔뜩 파묻어놓든지.

고작 이렇게 해서는 결코,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지 않고는 결코 마음이 온전하게 편안하게 될 수 없건만.

그러니 온갖 정신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는 실제적인 이유는 사람들 스스로 그‘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려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가장 이해하면 정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