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기본적인 특성

2012. 9. 21. 16:42사람에 대한 이해

정해진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독립적인 삶을 마음껏 추구할 수 있는 존재인 사람.

따라서 사람이란 소속성과 독립성을 함께 갖고 있다고 이해하면 가장 정확하다.

사람은 이중에서 어린 시절에는 소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성장할수록 점점 독립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

즉, 어린 시절에는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하는 반면, 성장할수록 점점 독립됐다는 느낌을 느끼고 싶어 하게 되는 것이다.

또, 사람은 나이가 적다고 해도 정신적으로 충분하게 성숙하면 사람은 독립됐다는 느낌을 느끼고 싶어 하며, 나이가 매우 많다고 해도 정신적으로 충분히 성숙하지 못했으면 여전히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한다.

그런데 많은 상처를 받는 등 잔뜩 억눌리게 되면 사람은 자신에게 결코 어울리지 않는 소속감이나 독립성을 느끼고 싶어 하게 된다.

그래서 가출하는 아이들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지나치게 일찍 독립하려고 하거나 충분히 독립할 나이가 됐음에도 계속해서 소속되려고 하는 것이 현실.

하지만 이렇게 됐어도 원래부터 갖고 있는 소속성과 독립성은 사라지지 않다보니 지나치게 일찍 독립하려고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누구인가에게, 어디인가에, 혹은, 무엇인가에게 소속되려고 하거나, 충분히 독립할 나이가 됐음에도 계속해서 소속되려고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독립하려고 노력한다.

즉, 상처받고 억눌리면 사람은 정상적인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거나 정상적인 독립성을 갖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소속되지 말아야할 것에 소속되거나 아예 불가능한 독립을 추구하기 일쑤.

이 때문에 잔뜩 상처받고 억눌린 사람들뿐 아니라,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매우 심각한 혼란 속에서 방황을 거듭하고 있다.

'사람에 대한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  (0) 2012.10.29
욕에 대한 기억  (0) 2012.10.10
변화하지 않으면  (0) 2012.09.20
산 사람과 죽은 사람  (0) 2012.09.07
성형수술을 하면  (0) 2012.09.05